[오픈스택 개발] 실시간 점검 시스템 개발

반응형

실시간 점검 시스템 개발 

안녕하세요 김민욱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앞서 개발한 고가용성 통합 패널[1]과 연동하여 실시간으로 인프라, 가상 머신 등을 점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한 내용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본 설계에서는 Vitrage-dashboard와 연동하기 위해 별도의 컴포넌트를 정의하게 됩니다. 해당 컴포넌트는 점검을 위한 여러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고, 필요한 파라미터만 입력하게 되면 자동으로 점검을 수행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해당 설계는 오픈스택 밴쿠버 서밋의 미팅에서 함께 논의하였고, 블루프린트로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Blueprint]  : https://review.openstack.org/#/c/561508/

[Meeting]   : https://etherpad.openstack.org/p/YVR-vitrage-advanced-use-cases

 

실시간 점검 시스템 구조

실시간 점검 시스템은 기존의 액션 리스트 패널에서 추가 액션을 위한 컴포넌트로 설계 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점검 케이스들을 사전에 정의해두고 필요할 때 UI를 통해 신속하게 장애를 점검하는 시스템입니다. 해당 시스템은 관리자의 입장에서 장애를 확인하고 즉시 점검하게 됨으로써, 신속한 장애 복구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실시간 점검 시스템에 대한 구조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1. 실시간 점검 시스템 구조 

그림 1에서는 실시간 점검 시스템 구조를 나타냅니다. 사실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먼저 Vitrage-dashboard와 Response/Request Controller간의 통신을 통해 점검 수행 결과와 요청을 송수신하고 관리자에게 나타낼 수 있도록 서로 통신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Case Manager는 Response/Request Controller로부터 전달된 점검 요청을 분석하여 알맞은 점검 케이스에게 해당 내용을 전달합니다. 해당 케이스는 본인에 맞는 형식으로 요청/응답을 변환하고 미스트랄 혹은 SSH 실행자에게 내용을 전달하게 됨으로써, 점검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2P의 경우 관리자가 원하는 특정 지점에서 다른 지점까지 연결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PING 점검을 수행하는 케이스입니다. 

 

예시

해당 점검 시스템의 데모는 개별로 존재하진 않습니다. 그러나 다른 포스팅에서 해당 점검 시스템을 포함한 통합 매니지먼트 시스템에 포함시켜 구현하였으니 거기서 확인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컨셉이라는 예시 정도만 가볍게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림 2. 실시간 점검을 위한 UI/UX

그림 2에서는 실시간 점검을 위한 UI/UX를 나타냅니다. 해당 UI/UX는 통합 패널 포스팅에서 보셨던 것에서 점검 기능을 추가한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Vitrage에서 제공하는 엔티티 그래프에서 가상 머신을 클릭하게 되면 패널이 동작하게 되고 거기서 Check 액션을 선택하면 점검을 위한 별도의 UI/UX가 동작하게 됩니다. 

 

그림 3. 점검을 위한 별도 UI/UX

그림 3에서는 점검을 위한 별도 UI/UX를 나타냅니다. Check list에서 P2P, BottleNeck과 같은 여러 점검 케이스들을 선택하면 하단의 파라미터가 그에 맞게 변하게 됩니다. P2P를 위해 먼저 SSH 정보를 입력받고 반복 횟수, 출발지, 목적지 주소를 리스트 형태로 적어주게 됩니다. 그에 따라 출발지 아이피 주소를 반복하면서 각각 목적지 주소로 3번씩 핑을 보내게 됩니다.  결과는 하단의 Result Console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결론

본 포스팅에서는 실시간 점검 시스템을 설계하였고 이에 대한 컨셉을 설명하였습니다. 해당 구현 내용은 다른 통합 매니지먼트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용글

[1] 고가용성 통합 도구 패널 개발 : https://delightwook.tistory.com/22?category=766967

업데이트로그

---------------------------------------------------------------------------------------------------------------------

해당 글은 스스로 연구한 내용을 통한 주관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수정 할 부분이 있거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시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으로 불법으로 복제하는 것은 금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